교육과목 안내
기초간호학 개요, 보건간호학 개요, 공중보건학 개론, 실기, 병원실습 등 1520시간
구분 | 교과목 | 세부교과 | 자격시험/배점비율 | 시간 |
학과 | 1. 기초간호학개요 | 간호관리, 기초해부생리, 기초약리, 기초영양 | 35% | 740시간 이상 |
기초치과, 기초한방, 기본간호, 성인간호의기초 | ||||
모성간호의기초, 아동간호의기초, 노인간호의기초, 응급간호의기초 | ||||
2. 보건간호학개요 | 보건교육, 보건행정, 환경보건, 산업보건 | 15% | ||
3. 공중보건학개론 | 질병관리사업, 인구와출산 | 20% | ||
모자보건, 지역사회보건, 의료관계법규 | ||||
4. 간호실기 | 간호실기 | 35% | ||
실습 | - | - | - | 병원급이상 400시간 이상 실습 |
의원급 380시간 실습 | ||||
계 | - | - | 100% | 1,520시간이상 |
병원코디네이터 교육과정
많은 병원코디네이터를 필요로 하지만 아직 전문 인력이 부족합니다.
창조적 마인드와 긍정적이고 활달한 성격, 인내심, 센스가 있는 분이라면 도전 해 보세요.
병원 코디네이터란?
21세기 여성 신 유망직종 중의 하나인 병원코디네이터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의료계 환경변화와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 상승과 함께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의료시장의 개방과 더욱 증가하는 개인병원 사이에서 선진 병원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필수 불가결한 업무 position인 것이다.
경영 마케팅 전략을 위한 고객만족 향상에 입각하여 의사, 간호사, 환자, 보호자, 스텝 등의 원활한 관계 형성을 책임져야 하는 전문직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된 직종으로서 내부조직원과의 조종자로서,
병원경영의 주체로서 환자관리와 병원홍보, 인사관리 등 병원문화를 주도해 나갈 신 인재상인 것이다.
병원 코디네이터의 종류
서비스
코디네이터
진료과정에 대한 조명을 통해 의사와 환자간의 원활한 관계 형성을 담당
트리트먼트
코디네이터
병원 내 진료 코디네이터가 담당하며, 치료계획을 수립해 의사와 진료 팀과의 원활한 중재 역할 담당
카운슬러
코디네이터
병원 내 진료 전후의 상담과 고객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으로 치료의 결정적인 유도를 담당
기획
코디네이터
의료계의 변화와 발 빠른 시장조사, 그리고 고객 분석을 통해 병원의 홍보 마케팅을 담당
이미지
코디네이터
병원 내부와 외부의 이미지 관리와 함께 고객 및 병원의 전반적인 이미지 형성을 담당
교육과목 안내
병원코디네이터가 갖추어야 할 appearance, 서비스의 자세, 마인드 등의 세부적인 기본을 익히고
병원코디네이터로서의 현장에
활용 가능한 역할연기와 실무교육 등을 통해 병원서비스경영의 가치를 창출, 실현하는 데 있다.
단계 | 구분 | 과목 | 교육내용 |
1 | 코디네이터의모습 | 의료서비스의 이해 | – 의료환경변화이해, 병원 페러다임의 변화이해 |
– 병원서비스마인드 | |||
– 코디네이터의 제도 현황과 성공 실패 사례, 역할 조명 | |||
2 | 의료인의 이미지메이킹 | – 이미지 연출 | |
–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표정, 음성, 자세, 시선, 보행, 화법, 용모, 복장 | |||
3 | 기본교육 | 의료인의 기본매너 | – 병원에서 필요한 기본매너교육 |
– 기본 인사법, 바른 자세, 밝은 표정, 미소 훈련법 | |||
– 바람직한 대화법 | |||
4 | 직장예절 및 비즈니스 매너 | – 전화 에절과 상황별 전화응대 | |
– 고객응대예절 | |||
5 | MAKE UP | – 색상의 배합 및 부분별 메이크업의 기본 | |
– 코디네이터의 어울리는 메이크업 | |||
– 자신의 이미지 만들기 | |||
6 | DISC 성격 분석 | – 원활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유도 | |
– 내부, 외부고객의 특성 파악, 유형별 응대기법 | |||
7 | 의료접점교육 | 의료인의 WOW 기법 (M.O.T) | – 병원의 접점 분석 및 표준화된 서비스 개발 |
– 접점에 따른 응대방법 | |||
8 | 의료상담 스킬 | – 고객의 마음을 여는 상담기법 | |
– 상황별 상담 요령 | |||
– 고객 유형별 상담 기법 | |||
9 | 컴플레인 | – 고객 불만의 원인 돌출 및 해결방법 | |
– 환자에 대한 불만처리기법을 통한 우리 병원만의 응대 방법 개발 | |||
10 | 커뮤니케이션 | –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 기타 staff진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기법 | |
11 | 의료가치창출 | 교안 작성 및 성인학습 | – 병원 서비스교육의 필요성 |
– 성인 교육지도의 원리와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 |||
– 역할극의 실제 교육에 있어서의 적용방법 및 역할극을 통한 고객이해 | |||
12 | 실제스피치 | – 병원 서비스 교육을 위한 스피치 기법 | |
– 자신의 스피치를 통한 점검 | |||
– VTR을 활용한 피드백 | |||
13 | 병원모니터링 분석 및 토론 | – 우리 병원만의 전문 모니터링을 위한 방법 및 평가표 작성 방법 | |
– 샘플 모니터링을 통한 자료 구축 | |||
– 모니터링의 결과를 통계화 한 보고서 작성법 및 유의사항 | |||
14 | 병원 매뉴얼 제작 기법 | – M.O.T분석을 통한 병원 사이클 서비스 매뉴얼 제작 및 고객응대 매뉴얼 개발 | |
– 우리 병원만의 매뉴얼 제작, 분석, 연구, 발표, FEED BACK | |||
15 | 의료마케팅 및 경영일반 | HCRM(병원의고객관리) | – 고객 분석, 고객의 NEEDS 분석 |
– 지역 고객의 효과적 유치, 평생 고객 창출 | |||
16 | 고객만족경영 | – 환자만족도 조사 | |
–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사례 연구 | |||
– 병원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 | |||
17 | 온라인 마케팅 | – eCRM을 통한 환자 관리 및 성공사례 | |
– 온라인상에서의 고객의 행동과 성향 분석 | |||
18 | 병원마케팅 총론 | – 병원 경영과 마케팅 이해 | |
– 성공사례를 통한 우수병원 벤치 마킹 | |||
– 고객 만족 마케팅 활용방법 | |||
19 | 진료과목별이론 및 실제 | 안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 – 안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
– 안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 |||
– 안과의 기본적인 임상 | |||
– 안과 경영 마케팅 | |||
20 | 성형외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 – 성형외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 |
– 성형외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 |||
– 성형외과의 기본적인 임상 | |||
– 성형외과 경영 마케팅 | |||
21 | 치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 – 치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 |
– 치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 |||
– 치과의 기본적인 임상 | |||
– 치과 경영 마케팅 | |||
22 | 피부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 – 피부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 |
– 피부과의 기본적인 임상 | |||
– 피부과 경영 마케팅 | |||
23 | 심화교육 | 리더쉽과 조직관리 | – 리더로서의 역할과 자기관리 |
– 내부직원과의 관계 조율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자격증 시험 안내
– 주 관 처 : 은하평생교육원
– 자격명칭 : 병원 서비스 코디네이터 (Hospital Service Coordinator)
– 응시자격 : 고졸이상의 학력소지자로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 관련 30시간 이상의 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 (교육 수료 증명서 제출)
– 가 산 점 : 전문대 이상의 학력소지자로서 의료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병원실무 경력 3년 이상인자에 한하여 가산점 3점 부여 (졸업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 제출)
시험과목 | 배점 | 문항수 | 시간 | 비고 |
병원고객만족경영과 코디네이터 | 100 | 25 | 40분 | 객관식 |
병원서비스매너 | 100 | 25 | 40분 | 객관식 |
병원서비스실무 | 100 | 25 | 40분 | 객관식 |
– 시험일정 :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시험은 1년에 4회 시행(2월, 5월, 8월, 11월)
– 합격기준 : 각 과목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며, 과락은 1개 과목이 40점 미만인 경우
치과 간호 실무 교육과정
치과간호실무란 치과 근무 시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이론과 실무에 관한 필독서로서
간호조무사로서의 위상과 위치 상승에 필히 동반되어야 할 치과 관련 서적입니다.
치과 코디네이터란 치과병원의 고객만족을 위해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획, 관리, 개선의 업무를 담당하며 고객상담, 조직관리, 병원마케팅, 직원교육 등의 세분화된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서비스 전문가를 의미 합니다.
치과 간호 실무 강의 소개
①
우리나라의 간호조무사 교육 현실은 간호학원이나 고교의 보건간호학과에서 주로 일반 의료진료 협조에 주력하여 교육되어 왔기 때문에 치과 진료나 한방진료 등 전문 분야 진료 협조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해 온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간호조무사가 치과에 근무하게 되었을때, 지식과 기술에 있어서 초보자와 다름 없는 실정이고 따라서 일정 기간은 연수생으로서의 역할 밖에 하지 못한 실정 입니다.
②
간호조무사를 비롯하여 치과 진료의 협조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한 교재를 중심으로 동영상 교육을 제공하여 많은 치과 진료 협조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③
본 과정은 총32강 (총 34개의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8강까지는 치과 이론강의, 29~32강 까지는 치과병원코디네이터 이론 부분이 삽입되어 치과 병원 코디네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도 유익하게끔 구성되어있습니다.
분당간호학원의 자랑
최고의 전문가들과 깨끗한 시설, 완벽한 교육내용을 갖춘
최고의 간호학원으로서
보다 수준 높은 의료인력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TEL
031.716.5877
FAX
031.716.5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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